1학기 학부모상담 준비팁! 초등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주목!
2023.03.15새 학기가 개학한 지도 보름이 지났습니다. 이미 학부모총회 등의 행사로 학교를 방문해서 학교의 분위기를 느끼고 오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 다음 이어지는 주요 일정이 바로 ‘1학기 학부모 상담’입니다. 3월 말에서 4월 초 진행되는 상담일정으로 이미 가정통신문을 받으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
특히 초등학교 학부모 상담이 처음인 경우, 선생님과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막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학부모 상담에 관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 학부모 상담 준비, 함께 시작해볼까요?
1학기 학부모 상담은 이렇게 진행돼요!
예전에는 종이 설문지를 통해 1, 2, 3차 희망 상담시간을 신청했지만 요즘에는 아이엠스쿨이나 클래스팅, 하이클래스 등 온라인상으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공지사항을 확인하자마자 신청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한편, 1, 2, 3지망을 적으라고 한 경우에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는 경우라면 1지망만 적어서 제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부모 상담 시간에 맞춰서 교실 앞으로 가면 대기하는 의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대기했다가 앞서 상담한 학부모님이 교실 밖으로 나온 후에 약 15분간 상담이 진행됩니다.
선생님의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보통 자리에 앉아 인사를 나눈 후에 보통 선생님께서 3~4분 정도 학교에서의 아이 모습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그 이후 10~12분 정도는 선생님께 질문을 드리거나 아이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바로 다음에 다른 학부모님의 상담이 있기 때문에 시간에 맞춰서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요. 좀 더 말씀 드릴 내용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선생님께 유선상으로 다시 연락 드리겠다고 말씀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 1학년 아이 학부모 상담에서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1. 학습적인 측면보다는 가정과 학교 생활 태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세요
1학기 학부모 상담에서는 아직 담임 선생님이 우리 아이의 학습 수준에 대한 파악이 덜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학습 측면에서는 깊이 있는 대화가 어렵습니다.
1학기 상담에서는 학부모는 가정에서의 아이 모습을 이야기 하며, 학교에서의 모습은 어떠한지 선생님께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학교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가정에서의 모습과 학교에서의 모습을 서로 이야기 나누면 좀더 깊이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2. 두루뭉술한 질문 보다는 구체적인 질문을 해주세요
상담을 할 때에는 두루뭉술한 질문은 지양해야 합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가요?”라고 물으면 특이할 사항이 없는 한 “괜찮습니다.”와 같은 평범한 답변을 들을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이가 활발하게 참여하는 수업은 어떤 과목인가요?”, “아이와 가깝게 지내는 친구는 누구일까요?”, “아이가 교실에서 자주 부딪치거나 어려워하는 학생이 있을까요?”와 같이 구체적으로 질문하도록 하세요.
3.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상의하세요
학교 생활에서 우려되는 상황이 있다면, 선생님께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낯 가리는 아이’를 둔 학부모님들은 자칫 아이가 소극적이고 소심하게 보일까 봐 걱정이 돼서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이 경우에도 솔직히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낯을 많이 가려서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을지 걱정된답니다.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씀드리면 선생님께서 아이와 가깝게 지내는 친구와 짝을 지어주시고, 모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실 거예요.
4. 아이의 건강 상태에 대해 꼭 말해주세요
학기 초에 아이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이나 건강상태에 대해서는 서류상으로 제출하게 되지만, 식습관, 알레르기 등 부모님이 알고 있는 아이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 알러지가 있거나, 특정 야채를 먹지 못하는 경우, 습관성 어깨 탈골, 멀미 등 담임선생님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요소에 대해서는 상담 시간에 다시 한번 언급해 선생님이 한번 더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포스트잇 활용하기
상담 일정이 잡히면 어떤 내용을 상담하고 싶으신지 가정통신문이 오는데요, 그때 필요한 내용을 적지 못했다면 추후에 선생님께 연락을 드려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3월은 선생님께서 정규 교과 시간 외에 행정적으로 처리해야 할 사안이 많기 때문에 전화 연결이 잘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에는 포스트잇을 이용해보세요. 요즘에는 전화보다는 알림 앱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지만, 별도의 앱이 없는 학교라면,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에 붙여 아이에게 선생님께 전해 달라고 부탁하면 된답니다.
2. 무슨 질문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유형별 추천질문 LIST
3. 상담 시간 1초도 알차게 활용하는 질문 추천
이제 초등학교 첫 상담 걱정 없겠죠? 첫 학부모 상담도 윤선생과 함께 준비하고 후회없이 없이 마무리하세요. 우리 아이들의 새학기, 선생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안전하고 행복하게 생활하길 윤선생이 응원합니다!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